상담지원심리검사

심리검사

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에서는 다음과 같은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.
기본적으로 무료로 진행되나 심리검사의 종류에 따라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

심리검사
구 분 종 류 대 상 내 용
성격검사 NEO 성격검사 중1~고3 기질적 성격구조를 파악함과 동시에 불안, 공격성 우울 등의 임상적 성격특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
진로검사 Holland(진로발달검사) 초등4~초등6 진로와 관련된 진로지향성, 직업의 이해, 자기이해 정도를 확인하여 진로유형을 파악하여 생애계획에 대한 진로반달 및 성숙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.
Holland(진로탐색검사) 중1~고3
인성검사 MMPI-A 다면적인성검사
(청소년용)
만13~18세 정신건강을 진단하는 평가 검사로, 자신의 성격특성, 행동양식, 사회적 적응 등을 개괄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.
MMPI-2다면적인성검사
(청소년용)
19세 이상
심리역동검사 에니어그램(청소년) 중1~고3 타고난 기질적 요소와 사회환경적인 생활모습을 반영하여 건강한 성격이 보여줄 수 있는 구체적이고 연관적인 기질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측정하고자 합니다.
에니어그램(성인용) 성인
투사검사 HTP/KFD(그림검사) 아동·청소년 집·나무·사람검사, 동적가족화를 통해 아동의 대인관계, 정서적인 연동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
SCT(아동용) 아동 미완성의 문장에 어떤 말을 메우면서 완전한 문장으로 만들어 보도록 하는 검사, 써놓은 단어들의 특성을 보고 검사를 수행한 사람의 특성을 진단합니다.
SCI-Ⅱ(자아개념검사-Ⅱ) 중1~고3 발달단계 별 자아개념을 측정하는 검사로 인지적, 정의적, 사회적, 신체적 자아개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
학습검사 MLST (학습전략 검사) 초등~ 고등학생 청소년들의 학습전략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이해하고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.
정서행동검사 TRF(아동·청소년 행동평가척도 교사용) 초등~고등학생 교사 아동·청소년의 문제행동이 학교 장면에서 어떻게 보이는지를 평가합니다.
CBCL(아동·청소년 행동평가척도 부모용) 만6~18세 자녀를 둔 부모 주양육자의 입장에서 자녀의 적응상태 및 문제행동을 평가합니다.
YSR(청소년 행동평가척도 자기보고용) 중1 ~ 고3 청소년 스스로 적응상태 및 문제행동을 평가합니다.
기타검사 K-PSI(부모양육 스트레스 검사) 생후 1개월 ~ 만 12세 자녀를 둔 부모 부모가 경험하는 양육과 관련 스트레스를 진단합니다.